Skip to content

RESISTANCES

bar_bottom2.gif


▒  저항력 (RESISTANCES)  ▒

디아블로에는 파이어, 콜드, 라이트닝, 포이즌의 4가지 속성(엘리멘탈)의 공격이 있다.
또한 이러한 속성공격에 대한 저항력이나 이런 속성을 가진 스킬, 저항력의 스킬이 있다.

그러나 네크로맨서의 저주나 Bone계열의 마법은 이런 속성공격이 아닌 매직속성이다. 
일부 아이템에 마법에대한 감소효과를 주는 속성이 있기도 하지만 저주와 Bone계열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진 캐릭터는 없다.
다만 일부의 Unique monsters들은 물리공격과 매직속성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네크로맨서의 마법에 대해 저항력을 가지기도 한다.

어쌔신은 페이드(Fade) 스킬을 사용하여 , 자신의 기본 저항력을 올릴 수 있으며,
바바리안도 네츄럴 레지스턴스(Natural Resistance)스킬을 배움으로서 자신의 기본 저항력을 올릴 수 있다.

또한 팔라딘의 방어 오오라중에는 자신과 파티맴버에게 기본적인 속성공격의 데미지를 줄일수 있는 오오라들이 있다.
Resist Cold, Resist Fire, Resist Lightning 스킬은 각각의 속성에대한 저항력을 올려준다.
그리고 Cleansing 오오라는 네크로맨서의 각종 저주나 중독시간을 단축시켜주며,
레벨 30에 배울 수 있는 Salvation은 파이어, 콜드, 라이트님에 대한 저항력을 동시에 상승시켜준다.

◇ When to Use Resistances ◇
몬스터와 붙어서 싸워야하는 근접형 공격캐릭터는 항상 저항력을 고려해야한다.
저항력에 대비한 아이템을 인밴토리나 개인사물함에 넣어두었다가 필요한때 꺼내서 사용하거나 해야한다.
주얼이나 보석류를 사용해 저항력을 높인 방패를 만들어 필요할때마다 무기스와핑 단축키를 이용해 번갈아 사용하는것도 좋다.
또한 "Resist All" 옵션이 붙은 참(CHARM)은 인밴토리에 넣고 다닌는 것 만으로도 저항력을 높이는 좋은 수단이 될것이다.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살아남기위해 저항력의 균형이 어마나 중요한지를 알게된다.


◇ Ranged vs Melee Characters ◇ 
이미 밝힌바와 같이 근접형 전투를 하는 캐릭터에게 저항력은 매우 중요하다.
장거리 공격을 주로하는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콜드나 파이어 라이트닝 포이즌등의 속성을 포함하는 공격을 한다.
몬스터와 맞서 싸울때 항상 이런것을 피할 수 는 없는것이다.
일반 물리공격과 달리 이러한 속성공격은 지속적인 효과의 데미지를 주게되는데 저항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고전할 수 밖에 없다.

◇ Minimum Resistance(최소 저항력) ◇ 
저항력상승 아이템을 전혀 착용하지 않았을 때 각 난이도에서의 기본 저항력은 다음과 같다.

Normal Difficulty: 0
Nightmare Difficulty: -40
Hell Difficulty: -100

◇ Maximum Resistance(최대저항력) ◇

각 캐릭터는 기본 최대 75% 저항력을 올릴수 있다.
거기다가 "최대저항력 +" 옵션의 아이템을 이용하면 95% 까지 끌어 올릴 수도 있다.
그러나 결코 각종 공격에 대해 100%의 저항력은 가질 수 없다.

◇ Negative Resistance(부정적 저항력) ◇ 
저항력 상승 아이템이나 일부의 네가티브 저항옵션의 아이템을 사용하면 저항력의 수치는 마이너스가 될수있다.
마이너스 저항력일때 캐릭터는 그에 상응하는 상당량의 데미지를 추가로 입게 된다.

 

◇ Lightning Resistance(라이트닝 저항력) ◇ 
Unique 몬스터 중에는 Lightning-Enchanted속성의 공격을 하는 놈들이 있다 .
그런 속성의 몬스터는 공격을 받게되면 상당량의 라이트닝 볼트를 쏟아내는데,
당해본 유저라면 절대로 라이트닝 저항력만은 마이너스의 수치로 두지 않을 것이다.
디아블로 II에는 라이트닝 공격을 하는 몬스터들이 많이 존재한다.
차지드볼트(Charged Bolt)공격을 하는 스켈레털 메이지(Skeletal Mages)를 비롯하여
파워풀한 레벨12의 라이트닝 스펠을 사용하는 강력한 몬스터와 다른 마법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거나 텔리포트를 하는 몬스터등등 .
라이트닝에 대한 저항력은 대부분의 캐릭터에게는 살아남기 위한 필수라 할 수 있다.


◇ Fire Resistance(파이어 저항력) ◇ 
파이어에대한 저항력은 많은 몬스터들이 파이어속성의 공격을 하기 때문에 게임 내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진다.
엑트 1 의 Shaman이나 Fire Enchanted속성의 파이어 공격을 하는 Unique monsters, Fire Arrow를 쏘아대는 Blood Raven,
화력한 불공격을 선보이는 Countess, 그리고 엑트 2와 3의 메이지들과 Arcane Sanctuary에서 볼수있는 Fire Ball이나 Fire Wall과 Meteor 공격들...
엑트5의 Demon Imp들의 텔리포트와 함께 파이어 속성을 기본으로 하는 공격과 초강력의 디아블로의 파이어 공격...
역시 시종일관 파이어 저항력은 살아남기 위해 유용할 것이다.

◇ Poison Resistance(포이즌 저항력) ◇ 
여러 속성공격중 가장 지속적이고 치명적인 공격이라면 역시 독을 이용한 공격일것이다.
일단 독에 중독되면 라이프구와 캐릭터는 녹색으로 변하고 독의 속성이 좀더 강하다면 매초당 캐릭터의 라이프를 갉아 먹게된다.
독은 중독을 풀지 않아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독되지만 대부분 지속시간이 길고
시간마다 확연히 눈에띄게 라이프가 줄어들게되는데 해독용 포션을 마시거나 마을의 치료NPC를 만나야 즉시 해독이 된다.
독데미지를 주는 공격을 하는 몬스터는 디아블로 전역에 걸쳐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Poison Skeletal Mages의 장거리 독공격이나 Andariel의 광범위 공격,
죽을때 독 가스를 내뿜는 언데드들과 독을 포함하는 부비트랩이나 독구름을 쏘는 장치들..
독은 근접공격을 하는 몬스터에서 장거리형 몬스터 , 각종 장치들에 이르기까지 가장 다양한 속성공격형태를 가지고 있다.
특히 PvP를 즐기는 유저라면 독저항력에 대해 민감하게 될것이다.
노포션과 노포털을 원칙으로 듀얼을 할경우 지속적인 라이프 감소효과를 주는 독데미지 만큼 효과적인공격이 드물기 때문이다.


◇ Cold Resistance (콜드 저항력) ◇ 
유니크 몬스터가 가진 Cold-Enchanted 공격은 캐릭터에게 매우 강력한 타격을 준다.
Claw Vipers나 , 콜드 속성의 근접공격을 하는 메이지들과 Summoner, Glacial Spike, 그리고 디아블로등은 어찌보면 까다롭기 그지없다.
일단 콜드 속성의 공격을 당하면 움직임이 느려지고 , 공격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범위공격인 Blizzard를 난사하는 쿠라스트 도시들의 몬스터등은 콜드 저항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피하고 싶은 몬스터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비록 1회의 분량이지만, 얼어을때 녹여주는 Thawing Potion이 있다.
또한 "Can't be Frozen"의 옵션을 포함한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캐릭터가 얼어붙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팔라딘의 Holy Freeze 오오라는 콜드 저항력과 상관없이 상대를 얼어붙에 한다.

◇ Magic Resistance (매직 저항력) ◇ 
캐릭터의 정보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각각의 캐릭터는 매직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난이도에서 기본 매직 저항력은 "0" 이다.



◇ Physical Resistance(물리 저항력) ◇ 
물리공격에 대한 저항력은 Elemental Resistances가 Elemental 데미지를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키는 것처럼 Physical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아이템에 부여된 "Damage Taken Reduced by x%(공격자에게 가하는 데미지x%)", Amplify Damage에서 100%, Decrepify의 50% 등이 중첩적용됩니다.
It is then lower capped at -100% and upper capped at 50%. 

◇ How do items of Absorption work?(흡수 아이템의 작용 원리?) ◇ 
Absorb 옵션을 지닌 아이템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임이 분명하다.
최대 저항력 수치가 95% 이지만 Absorb 아이템을 이용하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다.
만약 5% Absorb Fire 옵션을 착용했다면, 파이어 속성공격에 대해서 5%의 데미지를 흡수하여 자신을 치료하게 된다.
(네크로맨서의 파이어 골렘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을것이다.)
대략적으로 잡아 10%의 Resistance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Absorb효과는 저항력과 별개의 효과를 주므로 좀더 연구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듯 하다.


◇ Examples ◇ 

full damage%resistance%Absorbheal amountdamage taken
10000%0%01000
100095%0%050
100090%0%0100
100085%0%0150
100080%0%0200
100075%0%0250
100070%0%0300
10000%0%01000
10000%40%400200
10000%35%350300
10000%30%300400
10000%25%250500
10000%20%200600
10000%15%150700
10000%0%01000
100095%40%2010
100090%35%3530
100085%30%4560
100080%25%50100
100075%20%50150
100070%15%45210

The complete list of all damage modifications are calculated in this order:

Energy Shield 
Bone Armor and Cyclone Armor 
DR and MDR (damage reduction and magic damage reduction)
Resistances 
% Absorb 
Direct Absorb

bar_top_system.gif


Copyright Diarix Diablo All Rights Reserved.

Contact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